영천의 별별 미술마을이 자연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조용한 시골마을의 골목을 예술작품으로 꾸며놓아 볼거리가 많은 시골길로 재탄생했기 때문이다. ‘신몽유도원도’의 주재 아래 다섯 갈래 행복 길을 조성한 후 전국 50여명의 작가가 참여한 조각, 회화, 건축, 사진 등 45점의 작품이 설치됐다. 거대한 노천 갤러리가 된 별별 미술마을을 찾아보자.
[Q] 안녕하세요? 대구에 거주 중인 대학생입니다. 요즘 친구들 사이에서 별별 미술마을 이야기가 많이 나오더군요. 생긴 지는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행복 길’, ‘노천 갤러리’ 등의 키워드가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한 것 같아요. 출사도 갈 겸 주말에 저도 한번 들릴까 합니다. 친구들이 말하는 다섯 갈래의 행복길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A] 반갑습니다. 별별 미술마을은 2011 행복프로젝트 ‘신몽유도원도’ 일환으로 ‘걷는 길’, ‘바람 길’, ‘스무골 길’, ‘귀호마을 길’, ‘도화원 길’ 총 다섯 갈래 행복 길로 완성됐습니다. 길 곳곳에는 오행적 순환의 원리와 마을 역사의 이야기를 담아낸 예술작품들이 설치돼 있고요. 다섯 개의 길을 따라 걸으며 곳곳에 숨겨진 예술작품들을 찾아보기도 하고 마을사 박물관, 아카이브 전시관도 마주하는 등 다양한 문화 예술을체험할 수 있습니다.
다섯 개의 길을 걷다
1
2
3
4
별별 미술마을 체험은 시안미술관에서 시작됩니다. 걷는 길 코스인데요. 이 길은 가상리 마을 중심을 걸으면서 골목마다 녹아있는 예술작품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특히 마을 어른들의 사진을 전시해 놓은 동네 박물관과 주민들의 핸드프린팅 작품이 있는 경로당이 눈길을 끕니다. 빈집을 작품화한 ‘빈집 갤러리 마루’와 대나무로 둘러싸인 ‘바람의 카페‘, 농산물과 수공예품을 구입할 수 있는 ’아트 숍‘ 등 다 설명하기도 힘들 많은 작품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 바람 길을 따라 스무골 길까지 쭈욱 걸어 볼까요? 바람 길에서는 화산리와 귀호 마을 입구를 돌아 가상리로 한 바퀴 돌 수 있습니다. 농촌의 일상을 담은 ‘신강산무진도’, ‘가상리에서 바라보다’ 등 대형벽화와 느티나무, 예술로 탈바꿈한 버스정류장의 새로운 모습도 볼 수 있죠. 바람 따라 다다른 곳 스무골 길에서는 솟대로 장식한 가상교, 수달관측소 등의 작품을 지나 산을 오르며 가상리 마을의 역사와 풍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마을의 스토리텔링이 이뤄지는 생태역사예술 트레킹 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인 루트인 바람 길에서 곁가지처럼 뻗어 나온 귀호 마을 길에서는 조선 후기 학자이자 공조참의를 지낸 귀애 조극승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정자 귀애정과 귀애고택,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놓아라’ 등의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인위적인 작품뿐 아니라 방형의 연못과 그 가운데 둥근 섬, 그 섬 위의 육각정자가 어우러진 자연도 마치 한 작품처럼 다가옵니다.
마지막으로 도화원 길에 이르면 행복 길의 감성이 극에 달합니다. 위치상 행복프로젝트의 시작이자 끝에 해당하는 도화원 길에서는 넓은 복숭아밭이 펼쳐진 모산 골짜기의 아름다움에 흠뻑 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느티나무 쉼터 ‘바라보기’와 ‘행복한 복숭아’ 작품 등이 운치 있으며, 저수지에 떠 있는 별의 작품 ‘별의 별’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조용한 시골마을이 예술작품으로 재탄생했으니 그 이름, 별별 미술마을! 걷는길, 바람 길, 스무골 길, 귀호마을 길, 도화원 길을 걸으며 행복을 찾아보세요~
글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4월 13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