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읍 협재에는 현무암을 이용하여 잣질(돌담길 걷기), 통시(제주 전통 흑돼지를 키우는 화장실), 불턱(불을 피워 해녀들의 젖은 몸을 말리고 휴식하던 곳)을 직접 쌓아 보고, 수만 년 전 생성된 용암동굴을 따라 동굴 탐험과 숨은 박쥐 찾기 게임도 할 수 있는 돌빛나예술학교가 개설되어 있다. 어글락다글락(울퉁불퉁) 돌담길 따라 돌빛나예술학교에 등교하여 제주의 돌 이야기를 배워보자.
제주 돌 문화를 연구하고 체험하는 학교
1
2
돌빛나예술학교는 어글락다글락(울툴불퉁) 제주 돌 문화를 연구하고 체험하는 학교이다. 오랜 화산활동으로 흘러나온 용암은 차가운 공기나 물을 만나 식으면서 돌이 되었는데,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제주의 상징인 검은 빛을 띠는 현무암이 생겨났다.
돌빛나예술학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돌담 · 용암동굴 체험 그리고 돌집, 돌담길 걸어보기 등이 있다. 선택형 프로그램으로는 석부작 만들기, 선인장 화분 심기 등이 있으며 성인들을 위한 밭담 전문 인력 양성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돌담 · 동굴체험 프로그램
1
2
3
4
돌담 · 동굴 체험 프로그램은 제주 돌 이야기 강의와 돌담 쌓기, 돌탑 쌓기, 고인돌 운반 및 용암동굴 탐방, 돌빛나 동굴갤러리, 숨은 박쥐 찾기 등이 있다. 체험대상은 초, 중, 고 현장학습 및 15명 이상의 단체 신청으로 진행하며 1인당 20,000원의 체험비를 내고 2시간 동안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돌집 · 돌담길 체험 프로그램
1
2
제주 돌집 이야기 강의와 돌집 견학 및 돌담길 걷기, 물수제비 던지기, 물허벅 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인당 10,000원의 체험비로 1시간 30분 동안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다.
선택체험 프로그램
1
2
선택형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석부작 만들기, 선인장 화분 심기, 공중식물 화분 심기가 있으며 약 30분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체험비는 각 프로그램 당 5,000원이며 직접 실습에 참여하여 완성한 작품은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돌담 아카데미
제주도민과 함께하는 밭담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개설한 돌담 아카데미는 제주 돌담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과 돌담의 축조에 대한 기능 습득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수강료는 무료이다. 이 과정을 수료한 수강생에게는 수료증이 교부되며 심화 과정 신청 자격의 기회도 부여된다.
어글락다글락 돌담길을 따라 바람이 불어도 흔들리지 않는 제주 돌담 쌓기를 체험하러 돌빛나예술학교에 방문해보자.
글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안중열
발행2017년 10월 31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