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의 삶을 엿보다, 거제조선해양문화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거제시 지역호감도

바닷가의 삶을 엿보다, 거제조선해양문화관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큰 섬마을, 거제. 경상남도의 남단에 위치해 있는 거제시는 본섬인 거제도와 60여 개의 유인도, 그리고 무인도 등을 포함하고 있는 고장이다. 때문에 거제를 수식하는 말은 ‘Blue City’. 바닷물의 빛깔을 그대로 담고 있는 듯 푸르른 이 고장은 오래도록 바다와 함께 호흡해 왔으며, 때문에 거제를 찾았을 때에는 바다와 관련된 문화를 아주 쉽게 접해볼 수 있다. 물론, 거제에 살아 숨 쉬고 있는 바다의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 놓은 곳도 있으니 이곳이 바로 거제조선해양문화관이다. 

                    
                

바닷마을 사람들의 이야기, 어촌민속전시관

거제조선해양문화관의 곳곳을 둘러보기 전에 잠깐, 이곳이 제 1관(어촌민속전시관)과 제 2관(조선해양전시관)의 두 곳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미리 알아둘 것. 얼핏 두 개의 다른 전시관처럼 보일 수 있으나, 입장료를 내는 것 또한 두 전시관을 관람하는 데에 한 번만 내면 되니 이 사실을 참고해 두도록 하자.
 

  • 1

  • 2

  • 3

1

어촌민속전시관에 들어서면서부터 아름다운 수족관을 만날 수 있다!

2

다양한 어획 방식은 아이도, 어른들도 신기해할 수 있는 전시

3

전시관 곳곳에서는 실감 나는 모형들이 이해를 돕는다.

우선은 거제조선해양문화관의 제 1관, 어촌민속전시관에 대한 이야기다. 두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어촌민속전시관은 어촌 사람들의 삶과 함께 바다의 삶, 바다를 주제로 한 미술작품들까지를 전시하고 있는 곳. 들어서면서부터 커다란 수족관이 맞아주니, 일단은 탄성부터가 나온다. 바다와 어류들, 어촌 사람들의 모습 등을 테마로 하는 인테리어와 조형물 등은 어촌민속전시관을 둘러보는 내내 즐거운 걸음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작은 비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되기도 할 것이다. 

거제어촌민속전시관은 단순히 ‘어촌의 삶’에 국한된 정보만을 다루고 있는 곳이 아니다. 거제 앞바다에 사는 다양한 해양 생물들, 어촌 사람들의 생활, 어획 방식, 미래의 바다에 이르기까지. 어촌민속전시관을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은 ‘바다와 더불어 살아가는’ 거제 사람들의 모습이다. 팔랑개 어장놀이와 같은 거제 어촌의 전통문화, 도다리쑥국이나 볼락구이와 같이 거제 사람들의 자랑이 되는 특별한 맛까지. 거제라는 고장에 짙게 배어 있는 삶의 이야기를 두루 듣고 싶다면 반드시 들러 보아야 할 곳이 바로 이 거제조선해양문화관의 어촌민속전시관이라 할 수 있겠다. 물론, 이곳에서 거제 여행의 다음 행선지(혹은 다음 식사 메뉴)에 대한 팁을 얻어갈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배 위에서 즐기는 바다, 조선해양전시관

거제조선해양문화관의 제 2관, 조선해양전시관은 선박의 역사와 기술에 대한 정보들을 다루고 있는 곳. 건물의 겉모습부터가 배 한 척의 모습을 꼭 닮아 있으니, 배 안에서 배에 관련된 문화를 둘러볼 수 있다는 점이 특별하게 느껴질 것. 조선해양전시관 또한 어촌민속전시관과 마찬가지로 두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곳의 내부는 배의 한 부분들을 닮은 모형들로 가득 차 있기도 하다. 
 

  • 1

  • 2

  • 3

  • 4

1

2

3

4

조선해양전시관은 조선문화와 함께해 온 거제를 담고 있다. 

조선해양전시관을 둘러볼 것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사실 하나. 경상남도 거제시라는 고장에는 ‘양대 조선소’라 불리는 두 조선소,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와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있다는 사실이다. 고기를 잡기 위해 바다로 나가던 수십, 수백 년 전은 물론, 지금까지도 배가 만들어지고 있는 고장이 바로 거제인 셈이다. 조선해양전시관에 담겨 있는 것은 이 ‘조선 문화’에 대한 것이다. 조선해양전시관에서는 먼 옛날의 조선법과 현대의 조선법까지를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그리 흔치 않다는 사실을 잘 기억해 두도록 하자. 바다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와 함께 방문하는 것은 물론, 바다에 대한 낭만을 간직하고 있는 어른들까지도 흥미로 가득한 눈을 반짝일 수 있는 곳이 이 조선해양전시관이다. 

조선해양전시관에는 카페테리아와 유아조선소(유아들을 위한 놀이방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가 있으니 여독을 풀기 위해 잠시 머물다 가도 좋을 것. 어촌민속전시관과 조선해양전시관을 모두 둘러본 뒤에는 거제 앞바다를 바라보며 산책을 즐겨 보아도 좋지 않을까. 거제의 해양 문화를 이해한 뒤 보는 거제의 바다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감상을 선사해 줄지도 모를 일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어촌 사람들의 삶은 물론, 배를 만드는 모습까지! 다채로운 볼거리가 기다리는 곳이라 하지 않을 수 없네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11월 2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경남 거제시 지역호감도

바닷가의 삶을 엿보다, 거제조선해양문화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