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으로 떠나는 도서관 여행, 기적의도서관과 그림책도서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순천시 지역호감도

순천으로 떠나는 도서관 여행, 기적의도서관과 그림책도서관


예전에는 '도서관'하면 책을 빌리거나 읽는 공간으로 생각하는 것이 당연했다. 그러나 지금은 오히려 책을 빌리거나 읽기만 하는 도서관을 찾기 어렵다. 강연과 공연, 이벤트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도서관에서 열린다. 지역의 도서관들은 이제 하나의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전남 순천에도 복합문화공간 역할을 하고 있는 도서관이 여럿 있다. 그중 기적의도서관과 그림책도서관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국내 최초의 어린이 전용 도서관, 기적의도서관

  • 순천기적의도서관은 지난 2003년 처음 문을 연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도서관이다.

    1

  • 순천기적의도서관은 지난 2003년 처음 문을 연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도서관이다.

    2

1

2

기적의도서관은 지난 2003년 처음 문을 연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도서관이다.

기적의도서관은 시민단체인 '책사회(책 읽는 사회 만들기 국민운동)'와 과거 MBC 간판 예능 프로그램이었던 '느낌표'에서 공동으로 건립을 추진하여 지난 2003년 개관한 도서관이다. 최초 기적의도서관으로 선정된 당시를 회상하던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렇게 얘기한다. 불안한 사회 분위기 속에 활력을 잃어가던 순천시는 기적의도서관 신설과 개방 이후 함께 무언가 힘을 합치면 희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모든 순천 주민들은 그때를 기점으로 활력을 되찾아 삶에 대한 만족도와 집중이 높아졌다고 말이다. 특별한 에너지를 선물해준 최초의 기적의도서관이어서 그럴까? 유난히 순천시민은 기적의도서관을 애지중지한다.
 
기적의도서관은 1살 이상의 유아들부터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까지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도서관 설계부터 내부 가구, 시설 및 움직이는 동선까지 어린이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진 공간의 이름도 인상적이다. 만남의 공간을 의미하는 ‘도란도란’, 소지품과 신발을 보관하는 곳은 ‘괴나리봇짐’, 영유아 아동이 엄마와 함께 책보는 ‘아그들방’, 책 읽다 잠든 아이를 재울 수 있는 ‘코~하는방’, 묵직한 아빠의 목소리가 자유롭게 퍼질 수 있는 ‘아빠랑 아기랑’, 책들이 모여 있는 ‘책나라’, 영상물과 공연을 볼 수 있는 ‘모여서 놀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니 공연이 가능한 ‘마당도서관’ 이다.

 

아기자기한 그림책이 한가득, 그림책도서관

  •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전경(좌)과 도서관에서 열린 공연 모습(우).

    1

  •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전경(좌)과 도서관에서 열린 공연 모습(우).

    2

1

2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전경(좌)과 도서관에서 열린 공연 모습(우).

기적의도서관 건립 후 10년이 흐른 시점에서 순천시립도서관 관계자들은 또 하나의 새로운 도서관을 구상하며 일본 치히로박물관으로 탐방을 떠난다. 박물관에 구비된 각양각색의 애니메이션 자료들과 캐릭터, 그림들은 어른들에게는 동심을 되찾게 해주고 아이들에게는 즐거움을 선사해 주었다. 여기에서 영감을 얻은 관계자들은 국내 최초의 그림책 전문 도서관인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을 건립하기로 한다. 세계 그림책의 역사가 100년을 넘어섰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그림책을 전문으로 하는 도서관이 없다는 점도 도서관을 설립하는 데 하나의 커다란 작용점이 됐다.

글을 모르는 아이가 가장 손쉽게 책을 접하는 방법은 역시나 그림책을 통해서이다.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상상의 나래를 달아주고 싶다면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을 찾아보기를 바란다. 옛 중앙도서관을 개축하여 구성한 그림책도서관은 본관과 별관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본관에서는 전시, 체험, 공연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별관은 그림책의 도서 대출 중심으로 운영된다. 특히 본관의 대형 전시실은 그동안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의 원화 전에서부터 국내 굵직한 그림책 작가들의 그림 전시까지 평소 접하기 힘든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순천으로 떠나는 도서관 여행

  • 1

  • 2

1

2

순천시에는 기적의도서관, 그림책도서관 외에도 조례호수도서관, 연향도서관 등 다양한 도서관이 있다. 사진은 삼산도서관.

이 외에도 순천에는 주변의 아름다운 생태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국내 ‘아름다운 도서관’으로 꼽히는 ‘조례호수도서관’, 신도심의 복합 문화공간으로 설립된 ‘연향도서관’, 책과 관련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는 ‘풍덕글마루도서관’ 등 개성을 자랑하는 도서관이 많다. 자연생태 도시로 유명한 순천은 자연뿐 아니라 지식과 지혜의 약 책과도 인연이 깊다. 걸어서 10분 거리에 도서관을 내 집처럼 드나들고 순천의 자연환경을 놀이터 삼아 자라나는 순천의 꿈나무들이 미래에 어떤 인재로 자라날지 참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도서관 도시로 개학을 앞서 아이의 손을 잡고 순천으로 도서관 여행을 떠나 보길 제안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대한민국 생태수도로 알려진 순천이 사실은 도서관 수도였다? 기적의도서관, 그림책도서관 등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부터 어른을 위한 도서관까지! 각양각색 순천 도서관의 매력 속으로 빠져보세요~

트래블투데이 김혜진 취재기자

발행2020년 02월 0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순천으로 떠나는 도서관 여행, 기적의도서관과 그림책도서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