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컥 철컥. 쇳덩이를 이어붙인 기계가 사람의 말을 하기도 하고, 먼저 손을 뻗어오기도 한다. 지구를 지켜 오는 상상에도 요긴하게 쓰여 온 이것, 바로 로봇이다. 어린 시절에는 누구나 빌딩 높이의 거대한 것인 줄로만 알았던 이 로봇이 의료 로봇이라든지, 로봇 청소기에 이르기까지 이렇게 우리 삶에 가까워질 줄 누가 알았을까. 로봇이 우리 삶에 놀라울 만큼 가까워졌다고는 해도 로봇에 대한 환상은 끊이지 않는다.
부천로보파크에서 쑥쑥 자라는 꿈
아무래도 로봇에 대한 환상은 우리의 예상보다 더 오래 이어질 모양이다. 아이들은 여전히 로봇에 열광하고 있고,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에서도 끊임없이 로봇이 등장한다. 부천시 원미구에 위치한 로보파크는, 그래서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곳이다.
부천 로보파크에는 로봇에 대한 모든 것이 있다.
부천테크노파크 안 로봇산업연구단지에 2005년에 개관한 로보파크는 매년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는 곳. 로봇을 사랑한다면 모를 수가 없는 곳이기도 하다. ‘세계 최초의 로봇 상설 전시관’이라는 타이틀도 놀라운데, 1년에 한 번씩은 아티스트의 작품으로 만들어진 로봇을 전시하거나 로봇 체험전을 열기도 한다. 부천 로보파크에서는 로봇과 관련된 각종 대회들이 열리기도 하니, 작년(2014) 한 해 동안 열린 로봇 대회만 네 개다. 특히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휴머노이드 로봇 댄스 경연대회는 재미와 놀라움을 동시에 선사해 주는 대회이기도 하다.
과학에 대한 재능을 뽐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로봇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해 차세대 과학자들을 양성해 내는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는 점 또한 로보파크를 돋보이게 하는 장점이다. 로봇을 만드는 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이니, 로봇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부천 로보파크에 들러보았을 터. 생활과학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니 과학 꿈나무들의 좋은 놀이터가 되기도 하는 곳이 바로 부천 로보파크이다.
로봇, 그리고 아이들
‘내 아이가 멋진 과학자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꿈, 한 번쯤은 품어봄직하다. 하지만 책으로 배우기에는 참으로 딱딱한 분야가 과학인 것도 사실이다. 흥미를 가지라는 말로는 결코 흥미를 끌 수 없는 분야가 과학인 셈이다.
부천 로보파크의 로봇들은 보다 친근한 모습으로 아이들의 마음의 문을 두드린다.
로보파크에서라면 아이들이 과학을 어려워하는 것에 대한 걱정을 한 수 접어 두어도 좋다. 일단은 건물 앞에 들어가기 전부터 아이들의 입에서 환호성이 터진다. 로보파크의 앞에서 인사를 건네고 있는 로봇들 때문. 짧은 팔다리에 양복과 원피스를 차려입고 초롱초롱한 눈을 빛내고 있는 모습이 꼭 아이들의 모습을 닮았다. 로보파크 안은 그야말로 별천지다. 여기저기에 서 있는 로봇들의 모습도 신기한데, 직접 로봇을 조작해볼 수까지 있으니 어찌 좋아하지 않을 수 있을까.
부천 로보파크의 로봇들은 가만히 전시되어 있는 것들이 아니다. 로봇들이 연극을 펼치기도 하고, 수중촬영을 하기도 하며, 신나게 춤을 추기도 한다. 로봇을 이용해서 축구 경기를 해 볼 수도 있고, 블록으로 로봇 모양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아이든, 어른이든 한 번 들어가기만 하면 좀처럼 나올 수가 없는 곳이 바로 부천 로보파크. 자신의 얼굴을 보고 그림을 그려주는 로봇까지를 만났다면 누구라도 로봇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잊었던 동심 속으로 다시 한 번 여행을 떠나게 만들어 주는 부천 로보파크! 로봇과 함께 하는 미래를 꿈꾸어보기도 할 수 있으니, 상상력과 창의력이 동시에 쑥쑥 자라나겠죠?
글 트래블투데이 이승혜 취재기자
발행2016년 11월 07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