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와 경기도, 충청북도가 한곳에서 만나는 지방이 있으니, 그곳이 바로 강원도 원주시다. 원주시는 사통팔달의 거점도시였기에 일찍이 고려 말기부터 크게 번성했다. 원주시가 지정한 원주 8경은 여행자들의 여정 지침표가 되고 있으며, 수많은 국가 지정 문화재와 강원도 지정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기에 문화 관광지로도 유효하다. 원주시가 문화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은 전통을 지키기 위한 숱한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의 모습과 옛날의 모습이 어찌 같을 수가 있겠냐마는, 원주시의 문화를 둘러보다 보면 옛것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짠한 감동이 밀려온다.
원주의 자랑, 원주 한지
오래 전부터 인정받아 온 원주의 한지가 나날이 아름다운 모습을 뽐내고 있다.
나날이 기술이 발전하는 가운데서도 사랑받는 아날로그가 있다. 아름다운 종이 결이 그대로 살아 있는 한지 또한 그런 물건들 중 하나다. 현대의 세련된 공정을 거친 매끈한 종이와는 달리, 한지의 투박한 결은 대체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전통이 언제까지고 '전통'의 테두리 안에서만 머물 수 있을까. 이제 한지는 더욱 아름다운 색채와 문양, 가공 방법 등을 통해 우리들의 눈을 유혹한다. 물론, 전통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기에 배어 있는 소박하고 투명한 아름다움도 그대로 간직한 채 말이다.
매년 원주 한지 문화제가 열리는 한지의 본고장, 원주. 닥나무가 특산물인 곳인 만큼, 한지 공장과 한지 장인들이 터를 잡고 있기도 하다. 원주와 한지의 인연은 원주의 자연환경에서 비롯된 것. 양질의 토양과 풍부한 일조량은 한지의 원료이기도 한 닥나무를 재배하기에 최적의 환경이었다. 때문에 원주에서는 오래 전부터 자연스레 한지를 특산품으로 꼽게 되었으며, 이는 지금까지도 유효한 이야기이다. 프랑스 국립 도서관에 소장된 적지심경의 영인용 닥종이 또한 원주에서 납품한 한지를 이용하였다고 하니, 두 눈을 크게 뜨고 원주 한지가 가진 가치를 다시 들여다 볼 필요가 있겠다.
종이세상, 원주 한지테마파크
1
2
1
원주 한지 테마 파크에는 한지의 역사와 공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다.2
한지의 단아한 아름다움은 현대에도 건재하여, 이곳을 찾는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있다.원주의 한지를 보다 생생히 만나보고 싶다면 원주 한지테마파크로 가 보자. 원주 한지테마파크에서는 한지의 역사와 공정 과정을 다양한 자료와 모형으로 만날 수 있다. 원주 한지 테마 파크의 1층은 한지 역사실, 한지 체험실, 영상실과 카페테리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2층에서는 국내외 한지 및 종이 관련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획전시실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한지 공예 체험 실에서는 한지를 이용하여 직접 공예 체험을 해 볼 수 있으며, 이는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나 연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방문지이니 꼭 들러보기를 추천한다. 한지의 부드럽고도 정겨운 색감과 함께 추억이 물들 것이다.
원주 한지테마파크에서는 원주 한지문화제가 열리기도 한다.
원주 한지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싶다면 원주 한지문화제를 찾아보지 않을 수 없겠다. 매년 원주에서 열리는 원주 한지문화제는 한지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동시에 한지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개최된다. 한지를 만들고, 한지작품을 감상하며 한지의 아름다움에 한껏 취해 볼 수 있는 원주 한지문화제는 이 원주 한지테마파크 일원에서 개최된다.
한지의 또 다른 이름은 백지(百紙)다. 99번의 손길을 거친 뒤 100번째에서야 '완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었다던 한지. 한지를 만나러 떠나는 원주로의 여행은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까지를 누릴 수 있는 뜻 깊은 여행이 될 것이다.
아름다운 풍경과 역사적 유물이 어우려진 곳 원주시! 아날로그 감성의 대표 유물 한지의 역사와 공정과정을 보러 한지 테마파크로 떠나보세요~
글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0월 13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