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꽃은 어쩜 그리 아름다울까. 하다못해 길가에 아무렇게나 피어있는 민들레꽃도 노랗게 반짝이는 얼굴이 수수하게 예쁘다. 한반도의 경치가 아름다운 이유에는 우리나라의 꽃들이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도심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이렇게 아름다운 우리 꽃을 볼 기회가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꽃을 찾는 벌처럼 숲과 나무와 꽃을 찾아 떠난다. 빌딩 숲으로 가득한 도시에서 벗어나 꽃들과 함께 하는 휴식으로 유명한 오늘의 명소는, 화성시우리꽃식물원이다. 회색빛 건물만 보던 눈을 초록과 푸름으로 가득한 이곳으로 옮겨보자.
아름다운 우리 꽃 푸르게 푸르게, 화성시우리꽃식물원
1
2
우리꽃식물원은 2006년 9월에 착공을 시작하여 2010년 5월에 개원했다. 이어 2011년 5월, 화성시우리꽃식물원수목원으로 등록했다. 이곳은 한반도의 5대 명산인 설악산, 태백산, 한라산, 백두산, 지리산을 주제로 한 우리꽃 사계절관(유리온실)이 대표적인 볼거리이다. 멀리서 본 사계절관은 곡선이 아름다운 한옥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 그 외관이 독특하고 아름답다.
우리꽃 사계절관 외에도 우리꽃 전시관, 280년의 세월을 보낸 해송 ‘소망나무’와 천년의 박달나무뿌리로 만든 공작 ‘천 년의 기다림’, 희귀식물이 가득한 ‘산책로 우리꽃길‘ 등 총 3,300평의 부지에 1,600종의 우리 꽃들이 사계절 살아 숨 쉬는 식물원이다. 도심 속에서 거의 보지 못한 우리 꽃을 맘껏 볼 수 있다는 것은, 많은 가족과 연인들의 발길을 재촉하는 아주 매력적인 요소이다.
우리 꽃을 보는 다양한 방법
1
2
식물원의 매표소 옆으로 보이는 곳은 우리꽃 전시관 입구이다. 우리꽃 전시관은 우리꽃 움틈관, 우리꽃 피움관, 우리꽃 싹틈관 3가지로 나뉜다. 순우리말로 지어서 그럴까? 우리꽃식물원이라는 이름과 잘 맞는 전시관의 이름들이 정겹고 예쁘다. 우리꽃 움틈관은 우리꽃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우리꽃 피움관은 우리 꽃의 가능성을 표현했으며, 우리꽃 싹틈관은 우리 꽃을 이해하며 즐기고 기억하는 곳이다. 각각의 전시관은 우리 꽃의 아름다운 색처럼 형형색색으로 꾸며져 있어 마치 동화나라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그 안을 보면 우리 꽃에 대한 글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게 되고, 더불어 우리 꽃에 대한 유래나 전설 같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을 수 있어 전시관 관람이 더욱 흥미로워진다.
아기자기했던 우리꽃 전시관 다음에는 유리창들이 반짝이는 우리꽃 사계절관이 이어진다. 한국 최초의 전통한옥 형태의 유리온실을 직접 보니 선이 참 곱다. 높이도 22m나 되어서 크고 아름답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우리꽃 전시관 내부는 작은 숲에 온 것 같이 잘 꾸며져 있어서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과 함께 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높은 유리온실 천장에 닿을 듯이 세워져 있는 거대 바위산은 그 위용에 입이 쩍 벌어진다. 한반도 5대 명산인 백수단,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태백산을 바위로 표현했고 그 안에 군락을 이루는 식물들을 연출하여 우리 꽃의 사계절을 감상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 안을 자세히 살펴보면 자그마한 우리 꽃들이 날 좀 보라는 듯이 얼굴을 내밀고 있으며, 깨알같이 자리 잡은 동물들을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작은 꽃들과 큰 나무들이 모두 어울리며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을 보니 심신이 편안해짐을 느낀다.
3
4
온실의 앞마당에는 바닥분수가 자리 잡고 있다. 보기만 해도 시원한 분수의 유혹에, 여름이 되면 더위에 지친 아이들은 이겨내지 못하고 하얀 물줄기 속으로 뛰어든다. 너도나도 뛰어드는 아이들에 바닥분수는 아이들로 만원이다. 화성시우리꽃식물원은 분수를 비롯한 식물원과 관련된 행사나 특이사항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올려주는 작은 배려도 돋보인다.
화성시우리꽃식물원의 아름다운 우리 꽃과 마주하며, 마음까지 편안한 휴식을 즐기세요! 더욱 행복한 시간이 될 거예요.
글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3월 09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