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일부가 서해와 접해 있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트래블피플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일 터. 그 중에서도 시흥은 바다와 접해 있는 경기의 지역들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것이다. 시흥의 ‘시흥 갯골’은 2012년 국가 습지 보호 구역으로 지정된 곳. 칠면초와 나문재, 퉁퉁 마디 등의 염생 식물과 붉은발 농게, 방게 등 각종 어류, 양서류가 서식하고 있기도 하다. 시흥 갯골의 매력을 더욱 자세히 들여다보고 싶다면 지금부터 <트래블투데이>가 들려드릴 이야기에 주목해 보도록 하자.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내만 갯골, 시흥에 있네
시흥갯골은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내만갯골이다.
갯골이란 바닷물이 빠져 갯벌이 드러났을 때 발견할 수 있는 물길을 말하는 것. 바다를 배경으로 탁 트인 시야 가운데 움푹하게 파여 있는 물길을 상상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겠으나, 이 시흥 갯골의 주변을 감싸고 있는 것은 갈대밭이다. 시흥갯골은 우리나라 유일의 내만 갯벌. 이 내만갯벌이란 내륙 깊숙하게 들어와 있는 갯벌을 이르는 것이며, 내만 갯벌의 가운데 내만 갯골이 형성되어 있으니 더욱 독특한 경우라 할 수 있겠다. 시흥갯골과 같은 경우를 찾는 것은 세계 단위에서도 어려운 일이라 하니 이곳의 가치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짐작해 볼 수 있겠다.
1
2
1
갯골을 중심으로 펼쳐진 습지의 모습. 탐방로를 통해 깊숙히 들어가 볼 수 있다.2
습지 곳곳에는 바다의 모습을 담은 조형물이 서 있어 재미를 더한다.시흥의 땅 깊숙한 곳까지 들어와 있는 나선형의 갯벌은 거대한 습지를 탄생시키기도 하였다. 이 습지 지역, ‘시흥 갯벌 습지보호지역’은 전국에서 12번째로 연안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곳이기도 한데, 멸종위기 동식물을 비롯하여 황조롱이와 잿빛개구리매 등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물새들이 노닐기도 하여 둘러볼 가치가 크다.
갯골이 숨긴 매력, 전망대와 염전
시흥갯골생태공원을 천천히 산책하다 보면 독특한 풍경 두 까지를 만날 수 있는데, 그 첫 번째는 ‘흔들전망대’라 불리는 목조 타워 건물, 두 번째는 시흥의 역사를 오롯이 담아내고 있는 소금창고와 염전의 모습이다.
흔들전망대에 올라서면 시흥갯골의 풍경이 한 눈에 담긴다.
흔들전망대는 나무 계단이 전망대의 몸체를 휘감아 오르고 있는 것 같은 모양. 갯골의 바람을 형상화한 것으로, 갯골의 역동성이 전망대의 모양새 안에 담겨 있는 것이라 한다. 6층 높이의 이 전망대에 오르면 갯골생태공원의 모습을 한 눈에 담을 수 있으니, 갯골생태공원을 찾았다면 이 전망대를 정복해보는 일을 빼 놓을 수 없겠다.
1
2
1
2
소금창고와 소래염전은 시흥갯골의 주된 볼거리가 된다.전망대에서 눈에 담을 수 있는 풍경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소금창고와 소래염전의 모습이다. 일제강점기에 조성된 소래염전은 1996년에 이르러 폐염되었으나, 이 폐염이 오히려 소래염전에 생명의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었다. 염생식물과 각종 어류, 양서류 등이 서식하고 있는 이곳. 지금은 염전 터의 일부가 옛 염전의 모습으로 꾸며져 있으며, 이곳에서 염전과 관련된 체험학습 등을 해 볼 수 있기도 하니 기쁜 일이다. 한편으로는 소금 창고로 쓰였던 폐건물들이 그대로 남아 있어, 소래염전을 거쳐 간 아픈 역사를 짐작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갯골을 즐기다! 시흥갯골축제
1
2
1
2
시흥갯골축제는 시흥갯골을 가장 알차게 즐길 수 있는 기회 중 하나이다.매년 9월, 장곡동의 갯골생태공원 일대에서는 ‘시흥갯골축제’가 열린다. 2015년에는 경기도 10대 축제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한 시흥갯골축제에서는 예술과 공연, 체험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생태공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어울릴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폭넓은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시흥갯골을 찾을 계획이라면 시흥갯골축제 기간을 노려보자. 시흥의 귀한 관광 자원인 시흥갯골에서 자연을 즐기고, 배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깨달을 수 있는 축제가 바로 시흥갯골축제이니 말이다.
구석구석, 볼거리 많은 시흥갯골! 평소 자연, 생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던 트래블피플이라면 시흥갯골이 보여주는 모습에 넋을 잃어버리고 말 지도 몰라요~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2월 13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