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을 속으로 넣은 찹쌀명태순대의 쫄깃한 맛을 본 적이 있는가? 군포시의 또다른 별미인 양지탕은 소의 배 부위에 해당하는 양지로만 탕을 끓여 누린내가 없다. 진한 육수가 우러나온 양지탕의 담백하고 깔끔한 맛의 비결은 투박하고 손때 묻은 가마솥에 있다. 수리산의 향긋함을 담은 뽕잎 냉면, 지역민만이 아는 특별 별미 명이 보쌈까지 다양한 종류의 음식이 군포를 대표하는 맛을 보여준다.
쫀득쫀득, 입안에 꽉 차는 식감 명태 순대
찹쌀을 속으로 넣은 찹쌀명태순대는 군포시에서 별미 중의 별미로 통한다. 명태 순대는 보통 전골이나 찜으로 먹는데, 찜은 아귀찜에 아구 대신 명태 순대가 들어갔다고 생각하면 된다. 명태 순대는 생태 내장과 뼈를 발라내고 그 속에 찹쌀과 두부, 채소 등을 소로 만들어 채운 것이다. 명태순대 밑에는 아삭한 콩나물이 푸짐하게 깔린다. 찹쌀 특유의 찐득함과 명태의 담백함이 잘 어울리고 얼큰하면서 걸쭉한 양념은 혀에 착착 붙는다.
변하지 않는 맛, 가마솥 양지탕
1
1
군포시에는 특유의 조리법으로 오랫동안 지역민에게 사랑받아온 가마솥 양지탕이 유명하다.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김이 모락모락 오르는 탕 한 그릇 생각난다. 군포시를 방문한다면 뜨끈한 설렁탕이나 양지탕 전문점을 권한다. 유서 깊은 군포 탕 집은 건물 외관부터 세월의 더께가 느껴진다. 대부분 빛바랜 벽과 간판을 고수하고 있다. 군포에서 몇십 년간 탕 맛을 지켜온 맛집을 방문한다면 단 번에 자리 잡기도 쉽지 않다. 군포 지역민과 수많은 여행객의 발길을 이끌고 있는 탕 집의 노하우는 간단하다. 한우로 우려낸 깊고 진한 육수뿐이다.
가마솥이 식당 재산 목록 1호인 것은 다 이유가 있다. 식당 안에서는 구수한 육수 냄새가 진동하는데, 여느 식당에 가도 커다란 가마솥에서 보글보글 끓고 있는 국물을 볼 수 있다. 몇십 년간 최고의 맛집 타이틀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투박하고 손때 묻은 가마솥에서 우러나오는 진한 육수 덕이다. 여기에 담백하고 깔끔한 양지탕 맛을 내기 위해서는 소의 배 부위에 해당하는 양지로만 탕을 끓여야 한다. 소의 배 부위로 내온 수육은 누린내가 없다. 탕은 너무 오래 끓여서도 안 되고 가마솥 온도도 적절하게 맞춰야 한다.
손님들은 대부분 진한 육수와 언제 먹어도 물리지 않는 수육 맛을 보러 찾아오지만 식당 입장에서 질 좋은 양지고기를 매일 선택하는 일은 가장 어려운 일이다. 양지 기름은 너무 많거나 적어도 안 된다. 색깔은 선명하고 기름이 적당해야 제대로 맛이 우러난다. 양지 탕을 오래 즐긴 이들은 소금을 넣지 않는다. 대부분 김치와 깍두기로 간을 맞춘다. 최상의 고춧가루와 식당 주인의 손맛이 배인 김치와 깍두기는 군포 양지 탕을 전국 최고 별미로 만든 숨은 주인공이다. 소금은 일률적인 맛을 내지만 김치와 깍두기로 간을 맞추면 양지 탕 맛이 더욱 다양하고 풍부해진다.
아는 사람만 아는 수리산 특미들
군포시에서도 아는 사람만 아는 별미가 명이 보쌈이다. 명이 보쌈집은 수리산 아래 대부분 포진해 있는데, 잘 삶아진 돼지고기에 절인 명이 잎을 싸먹는 맛이 일품이다. 돼지고기의 감칠맛과 명이 향이 어우러져 독특한 맛을 낸다. 차진 밥을 우선 “후 후” 불어 한 입 먹고 간장 양념을 올려, 곤드레 나물과 비벼 먹는 곤드레 밥도 수리산 아래에서 맛보는 특미다. 특히 이곳에서 먹는 곤드레는 명이만큼 향이 일품이다. 수리산 산행을 마치고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맛집 중 한 곳이 뽕잎 전문음식점이다. 잎부터 뿌리까지 버릴 게 하나도 없고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소문난 뽕잎 요리는 많은 조리 방법이 있지만 수리산 지역에서는 특히 샤브샤브가 인기 있다. 수리산 뽕잎 샤브샤브 맛의 비결은 국내산 뽕잎과 뽕잎 뿌리를 함께 넣고 달인 양념. 이 양념을 넣고 끓인 육수에 채소가 어우러진 샤브샤브는 국물 맛이 기가 막히다. 칼칼하면서 달콤하기도 한 국물은 독특하다. 여기에 찬으로 나오는 뽕잎 나물과 뽕잎 만두, 뽕잎 냉면은 수리산에서 맛보는 특별 메뉴다.
수많은 여행객의 발길을 이끄는 군포의 탕집! 진한 한우로 우려낸 육수가 일품인 양지탕 먹으러 군포시로 떠나볼까요?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08월 09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