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호가와 극단적으로 싫어하는 부류 등 싫고 좋음이 뚜렷하게 구분되는 음식 중 대표적인 게 바로 '홍어'다. 영등포 신길동에 홍어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들이 모여 거리를 이룬 곳이 있다. 우신초등학교 사거리 부근 신길 4동에 1990년대 초반 첫 홍어 요릿집이 등장했다. 이에 영등포구는 홍어 요리 전문 음식점이 밀집한 신길 4동 우신초등학교 사거리 부근 먹자골목 80m 구간을 시민들이 즐겨 찾는 특화거리로 육성하기 위해 상징 게이트와 아트 월을 설치했다.이런 이유로 영등포 신길동 홍어 거리는 홍어 애호가들의 메카가 됐다. 신길동은 홍어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설정해 홍어회, 홍어 무침, 홍어 찜, 애탕 등 홍어 애호가라면 어느 것 하나 맛보지 않을 수 없는 요리들이 단골을 만들기 시작했다.
영등포구 신길동4동에는 서울을 대표하는 홍어요릿집들이 몰려있다.
발걸음을 재촉하는 맛
10여 개의 홍어 요릿집이 모여 거리를 이룬 이곳은 1990년대 초반 첫 홍어 요릿집이 생긴 이후 그 수가 점점 늘면서 홍어 애호가들의 발걸음이 점차 늘어갔다. 당시 주변에는 중국집, 일반 식당 등 다른 업종 또는 홍어와는 전혀 다른 메뉴를 내걸고 장사를 하는 집이 있었는데 홍어 요릿집이 잘 되자 하나둘씩 업종을 변경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오늘날 신길동 홍어 거리가 조성됐다.
홍어 거리를 위해 영등포구는 팔을 걷었다. 사업비 3000만 원을 들여 홍어 거리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두 곳에 상징 게이트를 설치하고 거리 중심부의 건물에 아트 월(중앙담장)을 설치, 거리를 찾는 시민들이 알아보기 쉽도록 했다. 이 거리에 서면 어느 음식점이건 다 비슷한 풍경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색적인 것도 있다. 사람 없는 한적한 오후에도 계모임, 등산객, 단체 모임 등과 회식 자리가 많다는 것이다. 산악회, 결혼식, 장례식장에 쓰일 홍어 요리 또한 이 거리 홍어 요릿집의 주요 매출 요인이다. 손님이 많은 저녁 시간을 피해 여유 있게 홍어 요리도 즐기고 친목도 도모하기 위한 시간 배려다. 이들이 지나면 두 서넛이 한 상을 차지하는 개별 손님들이 주를 이루고 밤이 깊어간다.
몇 년 지나면 이 거리 역사가 20년이니 아직은 그 관록에 무게가 실리지는 않지만 끊이지 않는 단골의 발걸음과 한결같은 주인들의 홍어와 막걸리 사랑이 이어진다면 이 거리야말로 서울에서 보기 드문 홍어 거리로 다시 태어날 예정이다. 설치 후에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개선점과 발전방안을 찾는다. 소박한 주민들의 모습을 담고 있는 거리의 공공디자인 개선을 통해 홍어 거리를 관광명소로 활성화해 영등포만의 특화거리로 발전하고 있다. 구는 홍어거리가 대형백화점, 타임스퀘어, 샛강생태공원 등과도 인접해 있어 연계 관광코스로 시너지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홍어에는 몸에 좋은 갖가지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홍어의 놀라운 효능
홍어는 고단백질 알칼리성 영양식품의 보고다. 다른 생선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이 적게 들어있으며, 질소화합물인 요소, 암모니아 등이 많다. 또한 자가효소에 의해 단백질이 분해되어 소화에 좋은 펩타이드와 아미노산을 만든다. 또 톡 쏘는 암모니아가 들어있어 부패세균을 억제해 식중독에 걸릴 염려를 덜어준다. 이런 성분들 때문에 홍어는 관절염 류마티스 기관지염 등에 좋고 특히 감기나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끈적끈적한 점액은 스테미너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한번 먹으면 잊을 수 없는 차지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신길동 홍어는 알을 낳기 위해 영양을 잘 섭취한 상태에서 몰려든 홍어를 다룬다. 이 때문에 입에 착 달라붙는 차지고 부드러운 맛이 뛰어나고 붉은빛을 띠며 쫄깃쫄깃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날렵한 아치형 교각은 프랑스의 유명 건축가 루디 리치오티(Rudy Ricciotti)가 설계했는데, 파리 센강의 미라보 다리와 닮았다 하여 ‘서울의 미라보 다리’라 불기도 한다. 형형색색의 조명 등이 밤을 화려하게 수놓고, 낮에는 멀리서부터 보이는 월드컵분수의 한 줄기 분수 쇼도 장관이다. 공원 내부로 들어서면 수질 정화 공원, 시간의 정원, 물놀이장 등 휴게 시설과 볼거리로 가득하다. 설치했다. 한강의 기적’을 보여주며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여행선물] 에센조이 치이치약
입안에 뿌린 뒤 입안을 헹궈내는 것만으로도 양치 효과를 볼 수 있는 신개념 버블치약! '에센조이 헤일로의 치이치약' 트래블아울렛이 트래블피플의 상큼하고 건강한 여행을 응원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글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1월 04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