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게 기억되는 인천 동구 먹거리 골목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인천광역시 동구 지역호감도

소박하게 기억되는 인천 동구 먹거리 골목들


인천의 역사적 이미지를 떠올리자면 근대 문물의 교역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항구가 있고 외국인 조계지가 형성되어 있는 만큼 외국의 문물이 인천을 관문삼아 지금의 서울로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대 문화의 탐구지로만 인천을 기억하기는 아쉬운 부분이 있다. 1960년대 경제를 끌어올리기 위해 경공업단지들을 집중적으로 세우면서, 인천은 공장 노동자들이 활발하게 유입되는 도시가 되었다. 인천 동구에 있는 다양한 음식특화거리도 배고프고 주머니 가벼운 노동자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곳이 많다. 

                    
                

세숫대야같은 주발에 한가득, 화평동 냉면거리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은 이름만큼이나 어마어마한 양을 자랑한다. 

인천은 개항 이후 냉면 맛집이 가득했던 곳으로 유명했다. 서울 사람들이 냉면을 먹으러 인천까지 오거나 혹은 서울까지 배달을 시키는 경우도 있었다니 맛을 아는 사람들이라면 인천 냉면을 지나치기 쉽지 않았으리라. 육편을 얇게 썰어 올리고 삶은 달걀을 올린 모습은 고기 먹기가 쉽지 않았을 시절 엄연한 특식이었다. 그러나 이 인천 냉면의 역사는 태평양 전쟁이 시작되며 물자 부족으로 명맥이 한번 끊겼다. 이후 새롭게 등장한 명물 냉면이 있었으니 화평동 냉면거리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고급 외식에 속했던 그 전의 냉면에 비해 화평동 냉면거리는 지극히 서민적인 기반에서 자라났다. 공장 노동자들이 사먹을 수 있을 정도로 가격도 낮았고 무엇보다도 양이 매우 많았다. 화평동 냉면이 세숫대야 냉면이라는 별명이 붙은 것도 과언이 아니었다. 배부르게 속을 채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세숫대야만한 냉면기에 냉면을 곱빼기마냥 담아주는 식당이 등장하자 다른 집들도 점점 영향을 시작했고 결과적으로 화평동 냉면거리가 세숫대야 냉면으로 유명세를 타게 된 것. 입맛을 확 끌어당기는 새콤달콤한 맛과 푸짐한 양에 힘입어 지금도 화평동 냉면거리를 꾸준히 찾는 사람들이 있다. 현재는 열 개가 넘는 냉면집들이 모여 화평동의 이름을 내걸고 성업 중이다. 대식가들을 위해서 냉면 사리를 무제한으로 담아주고 있어 적은 돈으로 배를 넉넉히 채우기 좋다. 특유의 고추장 양념과 열무김치, 오이가 담긴 모습은 그 자체로 시원해보인다.

 

옛 제조방법 그대로, 송현동 순대거리

  • 1

  • 2

1

알록달록한 상가 뒷편엔 순대국집이 줄이어 서있다.

2

뽀얀 국물이 매력적인 순대국밥의 모습. 

송현동의 순대거리에서는 집집마다 돼지뼈로 낸 진한 국물이 끓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송현동 시장 건너편, 건물 1층의 대부분이 순대를 팔고 있는 모습은 그 자체로 생소한 풍경. 하루에 두 번씩 밀물이 차던 수문통을 중심으로 시장이 생기며 주변 항만과 공장의 노동자들이 상권을 살렸다. 이 때 든든하고 푸짐하게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순대거리도 조성된 것. 들깨가루를 가득 얹고 매콤한 양념장을 넘칠 듯이 설설 끓는 국물에 풀면 배 속에 훈훈한 기가 가득 차는 국밥이 완성된다. 넉넉한 양인데다 가격도 저렴하니 마음까지도 훈훈해진다. 따듯한 국물이 있어서일까, 이 송현동 순대거리에서는 심심찮게 소주 한 병으로 반주를 즐기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때로는 쫄깃쫄깃한 머릿고기까지 안주삼아 먹는 사람들도 있다.

 

매콤한 볶음도, 쫄깃한 데침도 OK

  • 1

  • 2

1

주꾸미 거리의 특성을 살려 그린 귀여운 벽화

2

매콤한 볶음을 밥에 올려 먹으면 등허리에 땀이 나며 절로 스트레스가 풀린다.

1호선 인천역에서 멀지 않은 인천 만석동 주꾸미거리는 인천의 중·동구를 연결하던 건널목 자리에 고가교가 건설되며 구성됐다. 인천 바닷가 주민들이 즐겼던 주꾸미가 우리에 친숙하게 된 것은 인천 부둣가 포장마차라는 설이 유력하다. 이곳에서 맛보는 주꾸미 요리는 살아있는 주꾸미를 약한 불에 데쳐 회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전골로 끓여 먹는 것이 보통이다. 신선한 주꾸미와 갖은 야채를 고추장에 볶아내는 볶음 요리도 많이 찾는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양도 가격도 챙기고 싶다면 인천 동구 먹거리 탐방을 떠나세요! 후회하지 않을 투어가 될 거예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4년 01월 2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전남 광양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인천 동구 지역호감도

소박하게 기억되는 인천 동구 먹거리 골목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