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익히 알고 있다시피, 이천을 수식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단어들 중 하나는 ‘도자기’다. 이천시는 세계도자비엔날레가 열리는 세 곳의 도시 중 하나이며, 아직도 도자 가마터에서 열기가 뿜어져 나오는 도시이기도 하다. 이천시에서 도자기를 즐기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겠다. 도예촌을 찾아 도자체험을 즐기거나, 작품들을 감상하며 도공의 삶을 돌아보거나. 후자를 택하고픈 트래블피플이라면, 신둔면의 해강도자미술관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
도자기 굽는 터의 가운데 자리한 도자 박물관
해강도자미술관은 도자 미술관이 자리하기에 가장 좋은 곳에 터를 잡고 있다. 이천시의 사음동과 신둔면 일대는 흔히 ‘이천 도예촌’, 혹은 ‘신둔 도예촌’이나 ‘사기막골 도예촌’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평소 도자기에 관심이 많았다면 이 세 이름들 중 하나는 들어보았음 직한데, 이천시의 현 도자 문화를 대표한다 할 수 있는 도예 업체와 도공들의 가마터가 밀집해 있는 이곳이 바로 해강도자미술관이 자리하고 있는 곳이다.
덕분에 해강도자미술관을 찾아가는 길에도 크고 작은 도자기들, 도자기를 테마로 하는 조형물과 도자 굽는 가마들을 볼 수 있음은 물론이다. 여기에 도자기를 구워내는 향긋한 흙냄새까지 맡을 수 있다는 것 또한 해강도자미술관의 장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해강도자미술관에 가는 길, 혹은 해강도자미술관에 다녀온 뒤에 도예촌에서 도자 체험을 즐기는 연계 코스를 계획해 볼 수 있다는 점 또한 트래블피플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을 부분이다.
해강도자미술관, 이천 도자의 과거와 현재를 잇다
1
2
해강도자미술관은 이 이천 도예촌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경기도 지정 테마 미술관이기도 한 이곳은 이천의 도자 문화를 돌아보기에 가장 적합한 곳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등의 도자 유물 1,200여 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도예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기도 하니, 이천 도자 문화의 과거와 미래를 모두 들여다 볼 수 있는 셈이다.
해강도자미술관의 내부로 발을 들이면 깔끔한 시설이 가장 먼저 눈에 띄게 될 것. 지하 1층, 지상 2층의 규모로 이루어진 미술관의 내부 곳곳에 도자기가 자리하고 있으니 도자기 굽는 터, 도예촌의 한가운데 들어와 있음을 실감할 수 있게 될 것. 고려 시대부터 조선 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유물과 작품들을 한 건물 안에서 볼 수 있으니, 도자의 역사를 그대로 따라 걷는 기분이 특별하다.
해강도자미술관의 ‘해강’은 지금으로부터 수십 년 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자 명인이었던 故 유근형 선생의 호에서 온 이름이다. 해강 기념실에서 그의 행보와 작품들을 감상해 보는 일 또한 해강도자미술관을 찾았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순서라 할 수 있겠다. (해강도자미술관의 외부에는 해강 유근형 선생의 동상이 있기도 하니, 이곳 또한 둘러보도록 하자!)
내부 전시 외에도 해강도자미술관을 즐기는 방법들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해강도자미술관에서는 전통 가마를 직접 둘러볼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도 한데, 우리나라의 전통 가마뿐만 아니라 중국의 전통 가마까지도 둘러볼 수 있어 흥미를 더한다. 해강도자미술관에서는 전통 도자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니, 이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도자에 대한 흥미와 이해가 한층 더 깊어질 것.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도 또한 높다 할 수 있겠다.
앞서 이야기했듯, 도예촌을 한 바퀴 둘러보는 것 또한 해강도자미술관을 즐기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디지털 중심의 세상에서 흙냄새 가득하게 살아 있는 아날로그의 모습, 찬찬히 돌아볼수록 그 경이로움을 마음으로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천에서 도자 축제가 열릴 때면 해강도자미술관의 전시 공간 또한 확장 개방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전국 도자 명장들의 작품을 볼 수 있는 기회가 활짝 열린답니다~
글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7월 14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