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화 계승.발전과 지역 간 소통.화합
태백시가 주최하고 태백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민속 문화 계승‧발전과 지역 간 소통‧화합으로 새로운 희망도시 태백을 노래하는 시민 대화합의 장으로 마련된다.
본 행사에 앞서 10월 3일(수)에는 산신제와 단군제, 천제 등 제례행사가 각각 제당골과 단군성전, 태백산에서 열린다. 또, 10월 5일(금) 태백문화광장에서는 전야제 행사로 연예인 축하공연이 펼쳐져 축제의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태백제 당일인 10월 6일(토) 오전 9시 10분부터는 식전 공개행사와 각 동별 입장식, 개회선언이 차례로 이어지고, 개회식에서는 올해 태백시민 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지역개발 부문의 정태화(남, 60세)바르게살기운동태백시협의회 수석부회장과 효행선행 부문의 최정숙(여, 61세) 황연동주민자치위원회 감사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본격적인 시민화합 체육행사에서는 배추 쌓기와 팔씨름, 발원지 물 나르기 등 8개 종목의 경기가 펼쳐질 예정이며, 종합경기장 본부석 맞은편에서는 페이스페인팅, 매직버블, 타로, 비누공예 등 20개의 다양한 무료체험 부스가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제37회 태백제는 ‘시민 모두가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태백제’를 목표로 태백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마련했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강원도 태백에서 열리는 태백제는 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축제도 즐기고 주변 명소도 함께 둘러보면 좋겠죠?^^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18년 09월 30 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