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驛舍) 속 역사 전시관. 부산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부산광역시 동래구 지역호감도

역사(驛舍) 속 역사 전시관. 부산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


부산이란 대도시가 형성되기도 전, 지금의 동래구는 인근에서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이에 동래읍성을 비롯 동래향교와 동래부 동헌, 동래장관청 등 수많은 문화유산이 모여 있어 동래 한 곳에서만 해도 충분한 역사여행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동래읍성은 임진왜란 당시 동래부사였던 송상현(宋象賢)과 일본군 고니시 유키나가(小西行長)가 전투를 벌였던 곳으로 지금까지 확인된 임진왜란 전쟁터 중에서 가장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다. 역사의 현장에 세워진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은 임진왜란의 참혹한 역사 속에서 나라를 지키기 위해 죽음의 두려움과 맞섰던 옛 선조의 항쟁을 기리기 위해 조금은 특별한 방식으로 건립되었다.

                    
                

역사(驛舍) 내 최초의 역사 전시관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 입구

일반적으로 기념관은 지상에 있는 건물을 생각하기 쉽지만, 특이하게도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은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수안역 내 지하에 위치해 있다. 지도에 검색해보고 지상 위에서 길을 헤맬 필요 없이 지하철 출입구를 따라 아래로 내려가면 대합실에서 역사관을 만날 수 있으며, 도시철도를 타고 수안역에서 하차하면 승강장으로부터 한 층 올라온 후 5번과 7번 출구 쪽으로 이동하면 된다.
 

  • 1

  • 2

1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수안역사 내에 위치한 역사관 

2

동래읍성 성곽과 주요 건물 복원 모형

지하철 역사 안의 역사관은 2005년 수안역을 건설하던 현장에서 조선 전기 동래읍성의 해자(垓子)가 발견되었고, 이를 옮겨 출토된 이곳에 2011년 역사관을 개관하게 되었다. 1,029㎡ 크기의 역사관 내부는 주 전시를 기본으로 하여 기획전시와 해자 단면, 전사 그래픽 등 크게 4가지 주제로 공간을 나누고 있다. 특히 발굴 현장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동래읍성 해자가 임진왜란 당시의 생생함을 전달해주는 듯하다.

 

동래읍성 모형과 해자(垓子)

동래읍성 해자 발굴 현장 재현 모습

역사관 안으로 들어서면 입구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동래읍성 모형이다. 임진왜란 당시 조선 전기의 동래읍성 성곽과 주요 건물을 복원한 것으로, 이는 동래부순절도(임진왜란 때 순절한 송상현의 향전 내용을 담은 조선 후기의 기록화)의 내용을 토대로 만들었다. 주 전시공간에는 임진왜란 당시의 동래읍성 전투 장면이 전시되어 있다. 전투에 사용한 활과 화살, 갑옷과 투구 등 무기와 무구가 진열되어 있으며, 오른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이곳 역사관이 생기게 된 계기라 할 수 있는 동래읍성 해자가 보인다. 해자란 성벽 밖에 땅을 파서 물이 흐르도록 만들어 놓은 도랑 형태의 방어시설을 말하는데, 수안역을 만들면서 발굴한 현장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으며, 그 아래 인골과 갑옷, 투구, 창 등 각종 무기류와 함께 청동숟가락, 짚신, 도자기 등의 당시 생활용품까지 그대로 전시하고 있다.
 

  • 1

  • 2

1

임진왜란 당시 사용한 무기

2

시뮬레이션 무기 체험실

발굴보고에 따르면 칼에 베이고 조총과 둔기에 심하게 훼손된 인골 약 100여 구가 어린아이부터 40대에 이르는 등 다양한 연령층으로 출토되었다고 한다. 1608년 동래부사로 부임한 이안눌(李安訥)의 동래맹하유감(東萊孟夏有感)에 따르면 “곡해주는 사람이 있는 것은 오히려 슬프기가 덜한 것이니, 휘두르는 적의 흰 칼날 아래 온 가족이 다 죽어서 곡해 줄 사람조차 남기지 못한 집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라는 말처럼 당시 전투가 얼마나 처절했는지 알 수 있다.
한편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에는 전시 공간 뿐만 아니라 영상실과 체험실을 통해 더욱 실감나는 전투 장면을 재현하고 있다. 발굴된 자료와 사료를 통해 동래읍성 전투를 동영상으로 관람할 수 있는 영상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당시에 사용된 각종 무기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직접 사용하는 듯 한 체험을 해보는 무기 체험실도 설치되어 아이와 동반한 여행객에게 체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모든 시설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을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역사관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홍수지

발행2018년 09월 1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통영시, 우리 동네 레트로 감성은 통영 봉숫골에서, 국내여행, 여행정보 통영시, 우리 동네 레트로 감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역사(驛舍) 속 역사 전시관. 부산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