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달함이 살아있네! 진영단감축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김해시 지역호감도

달달함이 살아있네! 진영단감축제


짙푸른 하늘 아래 드리워진 나뭇가지. 그리고 그 끝에 열려있는 과일들. 완연한 가을의 풍경을 상상하다보면 떠오르는 이미지 중 하나일 것이다. 이번에 [트래블투데이]는 가을의 대표과일이자 진홍빛깔을 지닌 단감, 그리고 이를 주인공으로 한 축제인 진영단감축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이곳에서 알차게 여문 진영단감을 오독오독 깎아서 한입 베어 물면, 그야말로 가을까지 지켜온 그 풍부한 맛에 한층 더 반하게 될 것이다.

                    
                

진영단감이 걸어온 길

  • 1

  • 2

1

진영단감은 국내 최초 단감 재배의 결과물이다.

2

진영단감축제를 둘러보며 진영단감의 매력에 한번 빠져보자.

진영단감축제의 배경이 되는 김해시 진영읍은 국내에서 단감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지닌 곳이다. 14도씨의 연평균 기온과 해풍을 막아주는 주산지대, 그리고 보수력이 뛰어난 토양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타 지역보다 10일 정도 긴 생육기간과 일조량은 진영단감의 단맛이 더욱 진하고 풍성해지도록 이끌어준다. 김해시뿐만 아니라 전국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단감이 탄생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진영단감의 시작은 192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진영역의 역장이었던 일본인 요코자와가 최초로 국내에서 단감 재배에 착수한 것이다. 그로부터 다른 세 명의 식물학자들과 함께 단감의 재배 및 보급을 위해 연구해오던 중, 진영읍이 최적지로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이후 진영단감의 재배는 점차 확대되었고 현재 재배농가는 약 1,600호수에 달한다.

단감은 환경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재배가 어려운 과일로도 알려져 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이미 어엿한 한 축제의 주역이 된 진영단감은 그 명성을 인정받은 셈이다. 그만큼 진영단감이 갖고 있는 영양소와 그 효능도 눈여겨볼 만하다.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식품, 식사대용으로도 사랑받는 진영단감은 당도뿐 아니라 비타민과 칼슘, 섬유소까지 풍부하다. 이는 고혈압 및 피로예방을 도와주며 숙취해소에도 큰 몫을 하고 있다. 

 

진영단감축제의 달달함 속으로

  • 1

  • 2

  • 3

1

2

3

품평회와 체험 프로그램등 진영단감축제에는 풍성한 즐길거리들이 마련되어 있다.

진영단감축제는 가을 시기라면 빼놓을 수 없는 축제이다. 1985년 10월에 처음 개최된, 경남 지역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농산물 제전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매년마다 단감의 풍성한 수확을 자축하며 단감의 홍보 및 재배 농가의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기세에 힘입어 진영단감축제에는 해마다 평균 15만 명 정도의 인원이 방문한다. 진영읍의 지역 축제에서 시작해 어느덧 전 국민이 관심을 기울이는 행사로 성장한 것이다. 

축제 장소에 들어서면 진영단감은 물론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기다리고 있다. 공연을 비롯해 단감 먹기 대회, 단감 깎기 대회, 품평회, 시식회 등 진영단감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 특히 품평회에서는 단감의 명산지답게 이제껏 잘 보지 못했던 다양한 품종의 단감들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눈도 즐겁게 만들어주는 진영단감축제. 덕분에 이곳에는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도 많이 찾아오고 있다.  

단감을 활용한 음식 중에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곶감일 것이다. 진영단감축제에서는 단감을 활용한 보다 다양한 먹거리들을 만날 수 있다. 축제를 찾아오는 사람들의 입맛도 사로잡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단감말랭이, 단감엿, 감식초, 단감컵케이크 등 이름만 들어도 군침이 돈다. 돌아오는 가을에는 진영읍의 기운을 담뿍 받은 진영단감을 즐기러 김해시로 향해보면 어떨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모양뿐만 아니라 색깔과 맛까지 탐스러운 진영단감의 매력! 국내 최초의 단감 재배지라는 명성에 걸맞게 풍성하게 열리는 진영단감축제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트래블투데이 최고은 취재기자

발행2016년 11월 0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통영시, 우리 동네 레트로 감성은 통영 봉숫골에서, 국내여행, 여행정보 통영시, 우리 동네 레트로 감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달달함이 살아있네! 진영단감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