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고장 진주의 청계서원을 마주하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진주시 지역호감도

역사의 고장 진주의 청계서원을 마주하다


청계서원은 100여 년 만에 다시 살아났다. 그 오랜 세월 다시 사람들이 기억해주길 바라며 청계서원은 무슨 생각으로 지냈을까? 100여 년이라는 긴 잠에서 깨어난 후에는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 경상남도 진주, 역사의 보물이라고 불리는 진주성에는 여러 관광지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청계서원은 관광지를 넘어서 역사적으로도 가치 있는 곳으로 평가받는다. 어느덧 긴 잠에서 깨어난 지 50년이 넘은 곳, 진주가 낳은 충신들을 모시는 청계서원으로 떠나보자. 

                    
                

진주성에 자리한 특별한 공간, 청계서원

  • 1

  • 2

1

향기로운 이름이 백대를 전한다는 유방백세가 비석에 쓰여있다.

2

청계서원은 고려시대 진주를 대표하는 두 분의 충신을 모시고 있다.

김시민 장군 동상이 맞이하는 진주성에 위치한 청계서원은 순조 33년인 1833년에 건립된 서원이다. 고려 현종 때 거란의 침입을 물리치는 데 공을 세운 은열공 관정 정신열과 고려 말 물레를 만들어 목화를 처음 재배하여 백성들에게 따뜻한 목면 옷을 입게 한 문충공 퇴헌 정천익의 위패를 봉안한 서원으로서 본래 다른 곳에 있었으나 고종 5년인 1868년에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된 것을 1961년에 진주성 안으로 복원하였다. 복원 후, 매년 음력 3월 15일 두 사당에 제향을 올리고 있다.

서원 안에는 ‘향기가 백세에 흐른다.’ 라는 뜻으로, 훌륭한 명성이나 공적이 후세에 길이 전함을 비유하는 고사성어인 유방백세가 적혀있는 비석이 우뚝 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서원에는 가운데 강학 공간인 강당이 있고, 좌우 양쪽엔 1961년에 복원한 경덕사라는 팔작집과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에 복원한 숭은사라는 사당이 배치된 형태를 띠고 있다. 이곳 청계서원은 서쪽 경덕사에는 정신열의 위패를, 동쪽 숭은사에는 정천익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서원 본래의 역할은 유생들이 공부하는 강학 공간으로, 또 근방의 유림들의 모임 등으로 사용되는 것이지만, 청계서원의 경우 실제로는 문중서원으로서 기능해왔다. 문중회의가 열렸던 청계서원의 강당은 가운데 3칸은 대청마루, 양쪽에는 온돌방을 두고 있는 앞면 6칸의 건물이다.

 

청계서원이 주는 묵직한 메시지 

하나하나의 계단을 오르며 청계서원이 우리에게 주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자.

청계서원은 몇가지 우리에게 묵직한 메시지를 전한다. 첫째, 청계서원의 건립 자체가 영호남 유림들이 은열공 관정 정신열과 문충공 퇴헌 정천익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만든 것이다. 국민 통합이 화두인 요즘 우리 후손들은 지역이나 이념을 떠나 누군가를 기릴 수 있을까. 둘째, 청계서원의 청계(淸溪)란 서울의 청계천과 음과 뜻이 모두 같다. 즉 맑은 시내라는 뜻이다. 또 경내에 건립된 비석의 유방백세(流芳百世) 역시 꽃다운 이름이 백대에 전한다는 뜻이다. 멀리는 후손, 가까이는 내 자녀들, 그리고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나 자신에게도 떳떳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청계서원은 그 이름에서부터 우리에게 전한다. 

청계서원은 현재 국가지정문화재로 아직은 지정되어 있지 않으나 향후 문화재로 지정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에서 건축물이 문화재로 지정될 수 있는 조건이 50년으로 정해져 있어 51년이 되는 청계서원은 문화재 조건이 갖추어져 있어 그 가치가 더 높게 평가되고 있다. 앞으로의 청계서원의 행보를 함께 기대해 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역사가 직접 들려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역사가 주는 가르침에 귀를 기울여보는 건 어떨까요? 역사와, 우리와,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곳. 청계서원은 그런 서원입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7년 10월 1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짧아진 가을, 감탄 자아내는 ‘송파 단풍 명소 4선’  , 국내여행, 여행정보 짧아진 가을, 감탄 자아내는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역사의 고장 진주의 청계서원을 마주하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