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님이 드시던 쌀의 본거지, 이천시 농업테마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이천시 지역호감도

임금님이 드시던 쌀의 본거지, 이천시 농업테마공원


“임금님표~이천 쌀!”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의 광고에서 항상 접하던 멘트다. 일교차와 일사량, 강수량 등 모든 자연적 환경이 벼가 자라기 적합한 환경을 갖춘 이천은 농산물 쌀의 우수성을 알리고 농촌 전통문화의 체험과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모가면에 농업테마공원을 설립했다. 상당 규모의 체험시설인 만큼 테마공원을 관람하는데 꽤 시간이 요구되다보니 어서 떠나봐야겠다.

                    
                

봄과 함께 소생하는 농업테마공원

  • 1

  • 2

1

2

농업테마공원에 들어가면 입춘마당과 종합안내센터가 보이기 시작한다.

봄은 시작이자 한해를 준비하는 순간이다. 다시 말해 쌀을 경작하는데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만물이 소생하는 시기에 농사꾼들은 모판에 볍씨를 심어 한해의 농사를 준비한다. 그들은 지난 겨울동안 움츠리고 있었던 몸과 마음을 새로운 농사의 준비와 함께 다잡아서 최선을 다한다. 농업테마공원은 이런 농사꾼의 한해 농사를 대하는 태도와 더불어 생명의 생동감을 표현하기 위해 입춘마당을 만들었다.

공원의 초입에 있는 바닥분수는 약간은 더운 봄 날씨라도 주변의 온도를 낮춰주어서 시원함을 느끼게 한다. 아이들에게는 직접 뛰어들어 재미있게 놀 수 있는 즐거운 공간이다. 또한 근처에 있는 농업테마공원의 종합안내센터는 상당히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다. 이것은 사실 쌀알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안내센터이지만 동시에 필수방문코스라 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공원에 대한 안내뿐 아니라 육아보조시설과 기구 등도 있어 방문객의 편의를 책임지고 있다.

 

직접 농부가 되어보는 신록의 논

  • 1

  • 2

1

농업테마공원에서 꼭 들려야할 필수체험코스인 다랭이논이지만 겨울은 아니다.

2

바야흐로 다랭이논이 일할 시기가 오면 논 위에는 푸릇, 파릇한 채소들이 자라난다.

농촌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직접 농사를 지어보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공원에 조성된 계단식 다랭이논은 방문객이 생태관찰을 하는 공간임과 동시에 직접 농사를 지어보는 체험의 장이다. 늦봄이나 초여름에 나는 푸른 잎을 신록이라고 하는데, 보는 사람들에겐 그저 자연의 싱그러움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나, 농사꾼에겐 한해 농사가 중간에 왔음을 알리는 매개체이다. 이곳에서 농사체험을 한다면 농사꾼이 신록을 보며 느낄 기분, 그들의 농사라는 긴 시간 속 끈기를 배우게 될 것이다.
 
이처럼 방문객이 의미 있는 체험활동을 통해 수확한 다랭이논의 농산물은 후에 테마공원에서 진행하는 축제에 이용된다. 그러므로 테마공원의 입장에서도 이곳은 매우 중요한 공간인데, 한편 논 주변에는 물놀이장과 벽천폭포, 자연정화 연못 등이 있어 농사에 지친 방문객에게 소중한 휴식공간이 되어준다.

 

풍년축제마당에서 나누는 한해의 결실

농사의 끝에는 만족스러운 결실이 있어야 한다. 이천의 쌀농사 또한 가을에 노랗게 익어 고개 숙인 벼를 모두 추수하였을 때가 비로소 긴 여정의 마무리다. 농업테마공원 내 풍년축제마당은 계절마다 다른 축제를 기획, 진행해서 볼거리가 많은 장소이지만 이 시기에는 한해의 농사와 풍년의 기쁨을 축하하는 축제의 장이 된다. 또한 인근에는 지역의 특산물로 만든 토속 음식을 판매하는 쌀먹거리촌과 한정식집이 있어서 이천의 음식을 즐길 수 있다.
 

  • 1

  • 2

  • 3

1

갓 수확한 이천의 특산품과 쌀을 구매해서 맛있는 밥을 먹어볼까?

2

곳곳의 정자 구조물에 올라 공원의 조경을 감상해보자.

3

공원 뒤편의 마국산에서는 공원과 연계하여 등반대회를 열기도 한다.

쌀문화관에서는 우리나라의 벼농사와 관련한 전시물을 관람할 수가 있는데, 독특하게도 즉석에서 벼를 도정하여 방문객에게 판매하는 자판기가 설치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농사를 시작하는 것에서부터 수확의 결실까지 한곳에서 모두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농업테마공원에서의 체험은 알찬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농업테마공원의 뒤편으로는 마곡산이 있어 테마공원의 환경을 싱그럽게 가꿔준다. 숲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에 몸에 좋은 다양한 약재들이 재배되고 있는 약용식물원까지, 일상에 지친 이들이 꿀맛 같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여유를 즐기면서도, 혹 테마공원에서의 시간을 더 갖고 싶다면 테마공원 내에 만들어진 펜션에서 숙박을 하면 된다. 편안한 잠자리에서 농업테마공원에서의 즐거웠던 일을 되새긴다면 이번 여행은 소중한 추억이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농업테마공원은 계절별로 다른 축제를 진행하니, 이 축제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알아보고 간다면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예요~

트래블투데이 이도훈 취재기자

발행2018년 07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짧아진 가을, 감탄 자아내는 ‘송파 단풍 명소 4선’  , 국내여행, 여행정보 짧아진 가을, 감탄 자아내는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임금님이 드시던 쌀의 본거지, 이천시 농업테마공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