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여행 동기는 굉장히 다양하다. 아주 오래전 읽은 책에서 감흥을 얻어 책 속의 그곳을 찾아 떠나고 싶어지기도 하고, 문득 TV나 영화를 보다 보면 나오는 아름다운 장소에 반해 궁금증이 생겨 떠나고 싶어지기도 한다. 어찌 됐든 우리가 여행을 하기까지의 과정에는 무수히 많은 요소들이 작용한다. 사람일 수도 있고, 책이나 TV, 영화와 같은 매체일 수도 있다. 특히, 누구나 한 번쯤은 TV나 영화 속 그곳이 어딘지 무척이나 궁금하고, 찾아가 보고 싶기도 할 것. 실제 국내에도 폐시설이나 기타 자원이나 장소를 활용한 촬영지들이 주목받는 경우가 있다. 해당 드라마나 영화가 인기 있는 경우에는 해마다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관광명소가 되기도 하니, 과연 그곳이 어디일지 궁금하다. [트래블투데이]와 함께 국내 곳곳의 드라마나 영화 촬영지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왜 그곳이어야만 하는지 그 매력을 탐구해 보자.
이전에 방영됐던 드라마 중 '태양의 후예'의 인기가 실로 어마어마했다. 한동안 침체기를 맞았던 국내 드라마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었을 뿐 아니라 중국 등 해외에서의 인기도 상당해서 국내 촬영지들이 하나둘 주목받았을 정도. 강원도 정선군의 삼탄아트마인과 태백시의 구 한보탄광 터가 대표적인 촬영지. 한보탄광의 경우 기존 세트장이 철거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드라마의 여운을 안고 많은 관광객들이 꾸준히 찾는다고 하니 새삼 문화 콘텐츠와 한류의 파급 효과가 얼마나 대단한지 실감할 수 있다.
이외에도 ‘불멸의 이순신’, ‘왕의 남자’ 등 웬만한 사극의 주 무대가 된 국내 사극 촬영지의 메카, 부안영상테마파크를 비롯해 그 옛날 추억의 시절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간 듯 골목마다 아련한 향수가 가득한 순천드라마촬영장, 아시아 최대 규모의 영화 촬영 시설로 촬영부터 편집까지 가능한 남양주종합촬영소, ‘카인과 아벨’, ‘제빵왕 김탁구’ 등 드라마 촬영지로 알려졌을 뿐 아니라 아기자기한 벽화들이 감성을 자극하는 청주 수암골 벽화마을 등. 한때는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지로 주목받았다면, 이제는 많은 이들의 기억 속에 자리한 곳이자 아직도 그때 그 드라마 혹은 영화의 여운이 남아 있는 곳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곳들이 처음부터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던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초라하고 볼품없었던 곳이 드라마나 영화의 배경으로 등장하면서 사람들의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고, 드라마나 영화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해당 촬영지의 인기도 덩달아 높아진 경우가 많다. 위에서 말했던 태백의 한보탄광이 그러하고, 청주의 수암골 벽화마을이 그러하다.
그렇다고 모든 촬영지가 사람들의 발길을 끌어당기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그곳을 찾았을 때 TV나 영화 속에서 보던 것보다 훨씬 못하거나 생각보다 별것 없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 그럼에도 계속해서 국내 드라마나 영화 촬영지들이 관광명소로 주목받는 것은 우리가 처음 영상을 통해 봤던 인상이 너무나 강렬하고도 아름답기 때문 아닐까.
이름만으로도 무언가 기대와 환상을 갖게 되는 국내 곳곳의 촬영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이들이 찾아오기에 우리가 더욱 가꾸고 발전해 나가야 할 관광자원이 아닐까.
한때는 외면 받았던 장소가 드라마나 영화 촬영지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랑받는 장소로 거듭난다는 것은, 국내 여행 생태계의 숨을 불어 넣는 큰 원동력이라는 뜻이겠죠?
글 트래블투데이 박옥란 편집국장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