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도해양치유센터, 연말연시 이벤트 풍성
'2025 익산 함라 떡볶이 축제' 11월 29~30일 개최
고창 선운산유스호스텔, 힐링 명소로 재탄생...
광양시, 가을바람 타고 달리는 ‘섬진강자전거길-광양로드’
밀양시, 금빛 단풍 따라 떠나는 ‘금(金)길 미션투어’추진
송파구, 석촌호수 야경 속 ‘루미나리에 호수길’ 해설코스 신설
대구음식산업박람회·커피&카페페스타 11.27.~29 동시 개최
완도군, 슬로시티 청산도, ‘단풍길 소풍’ 행사 개최
함양군, 관광도로 지정 기념 ‘지리산 풍경길 스탬프 투어‘ 운
[트래블투데이]와 함께 우리나라의 관광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봐 왔던 트래블피플이라면 우리나라의 관광자원 중 ‘축제’가 제법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알고 있을 것. 이 축제, 대한민국을 ‘들썩들썩’하게 만드는 주인공이기도 하니, [트래블아이]와 [트래블투데이] 모두 주목하고 있는 관광자원이기도 하다.

[트래블아이]는 축제를 크게 다섯 분류로 소개해 왔다. 생태자연축제, 문화예술축제, 전통역사민속축제, 지역특산물축제, 그리고 레저스포츠축제. 여기에 교육, 경연, 산업 등의 축제들이 더해지기도 하니, 다른 나라와 견주어 ‘넓은 편’이라고는 하기 힘든 우리나라에는 문자 그대로 수많은 축제들이 열리고, 또 닫힌다.
때문에 여행이 가질 수 있는 주된 테마 중 하나로도 수많은 축제들이 이름을 올린다. 봄이면 피어나는 꽃들이, 여름이면 시원한 바다가, 가을이면 단풍 곱게 든 산들이, 겨울이면 눈꽃과 불빛을 입은 설경이 축제의 현장에서 트래블피플을 기다리니 말이다.
물론 축제에 풍경의 이야기만이 담기는 것은 아니다. 사계가 뚜렷한 기후, 삼면이 바다에 접하고 굵직한 산맥과 너른 들, 그리고 그 사이를 굽이치는 강줄기들이 우리나라에 가져다 준 것이 어찌 풍경뿐이랴. 이와 같은 자연환경들은 먼 옛날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특산물, 특산품, 문화와 역사에까지 고른 영향을 미쳐 왔으며 이 또한 우리나라 곳곳의 축제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야기들의 커다란 갈래를 차지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축제장을 찾았을 때 만날 수 있는 것은 풍경, 특산물품들, 문화, 역사, 그리고 우리민족의 흥이 더해진 ‘들썩들썩’한 분위기들. 조금 과장을 더하여 표현해보자면, 축제의 현장을 찾았을 때 만날 수 있는 것은 대한민국의 면(面)들이 아닐지. 축제장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만났을 때 왠지 모를 뿌듯함에 마음 한 켠이 붉어지는 것 또한 같은 맥락의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트래블투데이]가 제안한다. ‘트래블피플이여, 축제의 현장을 찾아라! 그리고 웃어라!’ 트래블피플을 향한 이 간단명료한 행동강령은 우리나라의 관광을 활성화시키는 데에도 한 몫을 해낼 것이며, 트래블피플이 여행을 더욱 사랑하게 하는 데에도 중요한 계기가 되어 줄 것이다.
1년 365일 중 축제가 열리지 않는 날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축제가 잦은 우리나라.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관광자원인 축제를 할 수 있는 한 힘껏 즐겨보라. 트래블피플의 여행에도, 우리나라의 관광에도 웃음꽃이 한 송이 더 피어날 테니.

트래블아이 한마디
축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곤 하지요. [트래블아울렛]이 말하는 ‘공정여행’의 맥락도 축제와 닿아 있답니다!
글 트래블투데이 박옥란 편집국장
발행2018년 01월 14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2025 익산 함라 떡볶이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