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산림청에서 주관한 대한민국 아름다운 민간정원 30선 중 도내 민간정원 7곳이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1
2
산림청에서는 민간정원의 우수성을 알리고 홍보하기 위해 지난 7월 전국 17개시도와 정원분야 관련 단체의 추천을 받아 신청서를 접수하고, 1차 서류평가로 선정된 45곳의 현장평가를 통해 이번 달에 최종 30선을 선정하였다. 1차 서류평가 결과 45곳 중 경남은 14곳이 선정되었고, 2차 평가에서 온라인 투표(국민 1만 3천356명 참여)와 전문가 현장심사를 합산한 결과로 7곳이 선정되었다.
이번 30선에는 특별한 이야기가 있는 정원을 5개의 테마로 구분하여 ▴자연지형과 주변경관을 잘 활용한 “풍경좋은 정원” ▴정원을 거닐며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이 있는 정원” ▴전통정원과 예술이 있는 정원 “전통과 예술 정원” 축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이 있는 정원 “즐기는 정원” ▴난대식물, 분재 등 특별한 볼거리(식물)가 있는 정원 “색다른 정원”을 소개하였다.
“풍경좋은 정원”으로 통영시 도산면 수월리에 위치한 경남 제4호 물빛소리정원이 삼면이 둘러싸인 바다와 잔디 언덕으로 선정됐으며, “쉼이있는 정원”으로 남해군 남면 평산리에 위치하여 다랭이논을 활용한 유럽식정원의 경남 제1호 섬이정원과 김해시 율하동에 위치하고있는 분재가 매력적인 정원의 경남 제26호 카사벨라정원이 선정되었다.
1
2
“전통과 예술 정원”은 고성군 상리면 동산리에 위치한 경남 제6호 그레이스 정원이 오래된 메타세쿼이아 길과 수국길, 정원의 예쁜 돌담과 오래된 교회 건물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즐기는 정원”으로 함양군 함양읍 경남 제9호 하미앙정원과 통영시 도산면 저산리 경남 제2호 해솔찬 정원이 선정되었는데, 하미앙정원은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정원에 와인밸리가 조성되어 있으며, 해솔찬 정원은 바다와 어우러진 동백숲길 속 정원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색다른 정원”에 선정된 통영시 도산면 원산리에 위치한 경남 제20호 동백커피식물원은 4천 제곱미터 규모의 열대식물원으로 커피나무, 파프리카, 바나나, 파인애플을 비롯해 다양한 수종의 열대식물이 자라고 있다.
민간정원은 일정 규모를 갖춘 법인·단체·개인이 조성한 정원으로 도내에는 39곳이 등록되어 운영 중이며, 연간 80만 명이 찾는 지역거점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문정열 경남도 산림휴양과장은 “각 지역에 휴식과 치유, 소통의 녹색 공간인 민간정원을 지역의 산림휴양 자원과 인프라를 활용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산과 바다 그리고 아름다운 이야기가 가득한 경상남도의 다양한 민간정원에서 깊어지는 가을날에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용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산과 바다 그리고 아름다운 이야기가 가득한 경상남도의 다양한 민간정원에서 깊어지는 가을날에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아름다운 민간정원! 아담한 꽃들과 나무들이 이토록 건강하고 아름답게 자라고 있으니 힐링타임도 달콤하지 않을까요?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4년 10월 29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