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장마와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9월 중순에 접어들면서 어느새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이 성큼 다가왔다. 황금연휴를 맞아 아스팔트를 떠나 쉼터를 찾아 떠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동안 반복된 일상과 스트레스에 지쳐있던 사람들은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이하 산청엑스포)를 주목해 보자.
가을 정취와 쉼표 여행
전통의약에 대한 지식과 한방에 대한 제품들을 체험하다 보면 어느새 한방항노화산업관과 산엔청 청정골 명품관에서 구입한 제품들로 양손 가득해질 수도 있으니 산청엑스포에서는 개인 짐도, 몸도 가볍게 하고 와야 좋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전시관을 어느 정도 섭렵했다면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이벤트 공간을 빼놓을 수 없다. 산청엑스포는 온 가족이 함께 와서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야외체험을 마련하여 한방약초를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벤트를 운영하고 있다.
동의보감 신형장부도를 형상화한 미로공원은 20여 분의 탈출 시간 동안 2100그루가 넘는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를 듬뿍 받으며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어른, 아이를 가리지 않고 인기 있는 공간이다. 동의보감 키즈체험존에서는 어린이들이 직접 의관 의녀가 되어보는 혜민서 체험으로 성장약초 탕약 만들기 및 성장 혈자리 스티커 부착 등 어린이들의 성장을 돕는 다양한 한방 체험을 선보이고 있다. 체험까지 알차게 즐겼다면 숲속 족욕 체험장으로 가서 한방약초 탕약이 담긴 물에 발을 잠시 담그면서 그동안 쌓인 피로를 확 풀어본다.
1
2
3
왕산과 필봉산의 자락에 위치한 산청엑스포 동의보감촌은 백두대간의 정기가 흘러 지리산 천왕봉의 능선을 지나 마지막으로 응집된 자리에 위치하여 기(氣)가 좋은 명당으로도 유명하다. 산청의 기를 오롯이 느낄 수 있는 한방기체험장(동의전)에서는 귀감석, 석경, 복석정 등 3개의 신비로운 기바위에 소원을 담고 기운을 받아 행운을 빌어본다.
한방 기체험장에서 기를 잔뜩 받았다면 맞은편에 있는 무릉교를 꼭 들러보자. 총 길이 211m에 최고 높이 33m까지 이르는 무릉교는 한방기체험장의 상징인 귀감석의 형상을 모티브로 하여 디자인된 출렁다리로 무릉계곡 위를 걸으면서 왕산과 필봉산 자락에 위치한 동의보감촌의 절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이색적인 곳이다. 야간에는 육각 모형의 빨간 경관조명이 설치돼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신나게 걷고 몸에 좋은 한방 체험을 즐겼다면 이제 든든하게 배를 채울 시간이다. 산청엑스포장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은 다양하다. 엑스포 기간 동안 운영되는 비상설 음식관으로 메인무대 옆쪽에 위치한 푸드산청음식관과 무릉교 쪽 휴게공간에 위치한 푸드트럭이 있다. 한방약초를 활용한 특선메뉴부터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한 입 거리 음식들은 바닥난 에너지를 다시 채우기에 충분할 것이다. 이 외 동의보감촌 내 상설 음식관도 그냥 지나칠 수는 없다. 한방약초를 곁들인 한우전골부터 육회비빔밥까지 다양하게 맛볼 수 있으니 기호에 따라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다양한 세대로 구성된 가족부터 연인까지 각자 취향대로 골라 다녀볼 수 있는 산청엑스포는 한방의료콘텐츠와 문화콘텐츠가 조화된 휴식과 치유가 함께 하는 진정한 건강힐링엑스포이다. 천연약초로 염색한 힐링 의복으로 갈아입고, 한방약초와 각종 산나물로 차려진 자연식 밥상을 맛보고, 지리산 한방차를 음미하며 동의보감촌 허준 둘레길을 산책하고, 약초 족욕부터 체질별로 처방받는 탕약으로 치료도 받으며 명상 기 수련으로 도시의 찌든 때를 씻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이곳이 바로 산청엑스포이다.
형형색색 아름다운 약초들이 가는 곳곳마다 발길을 사로잡고 이달 말부터 피어날 구절초 군락은 보는 이들의 마음을 빼앗기에 충분하다. 산청엑스포로 떠나는 여행은 건강을 챙기는 힐링 여행인 동시에 자연의 정취와 푸르름을 마음껏 만끽하는 쉼표 여행이 될 것이다.
한편, 이달 15일부터 개막한 산청엑스포는 다음 달 19일까지 동의보감촌 일원과 산청IC 축제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부 행사장인 산청IC 축제광장 일원에서 열리는 혜민서는 조선의 애민정신을 계승하여 한의 무료 진료와 의료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바이오헬스산업을 한방과 접목하여 미래 한의 의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 이번 황금연휴는 자연치유의 땅 산청에서 힐링하세요.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09월 26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