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개정원 5월 정식 개원 후,‘관광객 10만명 돌파!’,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화개정원 5월 정식 개원 후,‘관광객 10만명 돌파!’


강화군 화개정원이 정식 개원한지 57일 만에 입장객 10만 명을 돌파하며 대한민국 서북단의 새로운 대표 관광명소로 우뚝 섰다. 화개정원은 인천 최초의 지방정원으로 지난 5월 13일 정식 개원하며 원대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정식 개원한 이후 교동도 지역이 활기를 띠고 있으며, 다녀간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요즘 꼭 가봐야 할 ‘핫 플레이스’로 알려지며 방문객이 줄을 잇고 있다.

                    
                

최신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화개정원

개원 후 7월 8일까지 화개정원의 입장객은 100,869명이 화개정원을 방문하여 57일 만에 입장객 1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일평균 입장객이 1,770명이며, 가장 입장객이 많을 때는 5천명을 넘기도 했다. 5~6월에 연휴가 있고, 나들이 철인 것을 감안해 관광객을 산출한다 해도 연간 최소 약 54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지난 화개정원사업소에서 연구용역을 통해 추정한 36만 명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현재 주차장은 대형버스 15면을 포함하여 519면이 조성되어 있으나, 주말 등 휴일에는 주차장이 부족해 진입도로까지 주차하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 입장객 수치와 주차장 상황만 보더라도 화개정원에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화개정원이 요즘 꼭 가봐야 할 ‘핫 플레이스’로 알려지며 방문객이 줄을 잇고 있다.

화개정원은 화개산 관광자원화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됐다. 화개산 관광자원화 사업은 민선 7기 공약사항으로 강화군의 관광 랜드마크를 만들기 위해 추진한 유천호 군수의 최대 역점사업이다. 화개정원은 개원하기 전인 2022년부터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았다. KBS 인기 예능 프로그램이자 국민 프로그램인 ‘1박 2일’을 비롯해, 열린음악회, 생생정보, SBS 생방송투데이, 연합뉴스, 인기 유튜버 자이언트팽수TV 등 TV와 인터넷 등 다양한 매스컴의 관심 속에 처음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2022년 5월 가장 먼저 화개산 모노레일(민간)이 운영 되었는데, 강화에 모노레일이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많은 군민과 관광객이 찾아왔으며, 화개정원과 화개산 전망대가 조성되는 모습을 보고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2022년 11월부터 화개정원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23년 1월에는 화개산 전망대를 개방하여 화개정원 전체가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군에서는 시범운영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 등을 보완해 2023년 5월 정식 개원했다.

교동도는 60년대를 그대로 재현해놓은 대룡시장과 난정저수지의 해바라기 밭, 연꽃 풍경이 펼쳐지는 고구저수지가 대표 관광지이며 매년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 이 밖에도 교동향교와 함께 교동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화개사, 실향민들이 북녘 땅의 모습을 가까이서 바라볼 수 있는 망향대, 교동제비집 등 섬이 크진 않지만 향수를 자극하는 다양한 관광지를 품고 있다. 기존의 교동 관광자원과 함께 최신 트렌드를 이끌어갈 화개정원이 5색 테마정원과 스카이워크형 전망대, 연산군 유배지, 주차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민간투자사업을 통해 모노레일을 유치하여 전국 최고의 관광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화개정원에는 약 18만 본의 다양한 수목과 관목류, 초화류가 식재되어 있는데, 특히 군민이 기증한 수목으로 정원 내 기증 수목원을 조성해 군민과 함께 정원을 가꾸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으며, 2023년 4월 24일 인천 최초로 지방정원으로 등록됐다. 입구에서부터 화개산 중턱까지 물의 정원, 역사·문화의 정원, 추억의 정원, 평화의 정원, 치유의 정원을 차례로 조성하였으며, ‘오랜 시간 켜켜이 쌓인 교동도의 역사와 자연을 담은 정원’이라는 컨셉을 갖고 있다.
 

화개산 전망대에서는 북한 황해도 연백평야와 강화군의 다도해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다. 

화개산 전망대에서는 7km 떨어져 있는 북한 황해도 연백평야와 강화군의 다도해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특히 스카이워크형 전망대는 바닥 부분이 투명하여 아찔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스카이워크는 전국 최대 규모이며, 강화군의 군조인 ‘저어새’를 형상화하여 디자인되었다. 저어새의 특징인 부리와 눈이 북한 쪽을 바라보고 있어 ‘손에 닿을 것 같이 가깝지만 갈 수 없는 북녘을 향한 비상’이라는 컨셉을 갖고 있다. 

해발 250m에 있는 화개산 전망대는 도보로 가기 어려운 교통약자를 고려해 모노레일을 이용할 수 있으며 총 길이는 왕복 1.98km로 전망대까지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며, 정원을 통과하여 전망대에 오를 수 있다. 승강장에는 식당과 카페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전망대에도 카페를 운영한다. 

화개정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들도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선사한다. 화개정원 곳곳에 설치된 솥뚜껑 조형물을 찾아 모바일 스탬프를 찍어 인증하면 강화군 특산품인 쌀(500g)을 받을 수 있다. 화개산의 이름이 솥뚜껑을 덮어 놓은 것 같다고 하여 화개산(華蓋山)이라고 지어졌다는 뜻에서 스토리텔링한 프로그램이다. 광장에는 전통민속놀이 체험을 할 수 있어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다. 윷놀이, 굴렁쇠, 사방치기, 제기차기 등 아이들과 함께 활동적인 체험도 즐길 수 있고, 연산군 유배 전시관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맞춰 가면 문화관광해설을 들을 수 있다.

유천호 군수는 “앞으로 더욱 아름다운 정원으로 가꾸어 전국 최고의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정원문화의 확산과 강화만의 특색 있는 정원으로 가꾸어 2,000만 관광객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가 전해드리는 핫한 소식! 화개정원이 수도권의 새로운 핫 플레이스로 알려지며 나아가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07월 1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익산이 숨쉰다'…도심 곳곳 대형 정원 시민 품에, 국내여행, 여행정보 '익산이 숨쉰다'…도심 곳곳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화개정원 5월 정식 개원 후,‘관광객 10만명 돌파!’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