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바이오, 제천이 이끌고 인류가 누리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2019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가 내달 2일부터 7일까지 6일 동안, 한방의 메카 충북 제천시 왕암동 한방엑스포공원과 시내 행사장인 여름광장(옛 동명초 부지)에서 개최된다.
열기구체험, 소망터널, 약채락 페스티벌 등 이색 프로그램 준비
한방바이오박람회는 전통 한의약에 바탕을 두고 있는 한방산업의 가치가 현대 바이오기술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일상(日常) 생활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오감(五感)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산업관과 체험관을 통합한 ‘한방바이오융복합관’을 신설하고 제천한방기업 판로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국내 대형 마트 및 쇼핑몰 MD(머천다이저)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빅바이어를 초청하여 구매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내행사장(여름광장)에서는 한방여권에 관내 관광명소 방문 스탬프를 찍어 제출하면 기념품 등을 제공하고, 한방바이오제천몰 및 제천약초시장상인회의 특별할인 판매장 등을 준비하여 다양한 한방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 신설한 ‘한방바이오융복합관’은 전시‧산업‧의료‧건강이 합쳐진 복합 전시‧체험 공간으로써, 제천한방바이오산업의 현주소와 발전상을 제시하는 박람회 주제관과 제천한방바이오클러스터 30개 업체의 우수 한방제품을 전시‧특가판매 부스가 운영되고, 본 행사의 대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세명대부속한방병원 무료진료체험, 대원대학교 건강관리무료체험관, 공자학원 중국열민구뜸체험관, 한방이혈무료체험관과 더불어 한방웰니스(wellness)를 함께 보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조선시대 3대 약령시를 재현한 ‘제천약령시’에서는 제천의 대표적인 우수약초와 청정 GAP약초 역시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고, 박람회장 중앙거리에는 ‘하늘뜨레존’ 운영으로 제천 우수농특산품 재배농가의 다양한 농·특산물 직거래장터가 열린다.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는 산업박람회장으로서 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건강‧힐링‧흥미를 모두 느낄 수 있는 한방테마체험존에서는 공모를 통한 새로운 체험프로그램 30여개가 진행되며, 100만 유튜버와 함께 하는 ‘창현 거리노래방’, 즉석 한방건강자랑 경연존인 ‘힘자랑 건강자랑’ 이벤트, 하늘에서 보는 박람회장을 체험하기 위한‘열기구 체험’ 등이 펼쳐지고,
약채락 3종 관광도시락을 맛볼 수 있는 약채락페스티벌, 한방 향 그윽한 터널에서 소망과 추억을 담을 수 있는 소망터널 등 다채롭고 특별한 이벤트와 체험이 곳곳에서 진행된다.
전년도 성공개최를 이끈 어린이 대상 인기프로그램 역시 금년에도 선보인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교과서 속 다양한 과학이론을 재미있는 실험과 퍼포먼스로 풀어낸 쇼 형식의 과학콘서트 ‘사이언스 매직쇼’, 각종 한방조형물을 얼음으로 직접 조각해보는 ‘한방 아이스카빙’, 가상현실체험 ‘VR테마파크’ 등이 인기리에 운영된다.
또한, 한방엑스포공원의 대표 감성존인 ‘색깔정원’에서는 형형색색의 다채로운 꽃 정원, 감성포토존, 아름다운 음악과 재밌는 퍼포먼스가 강화된 ‘감성프리마켓’이 업그레이드 되었고, 관현악 플래시몹과 관람객과 함께하는 코스프레 퍼포먼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자작나무 수상무대 등 한방이라는 다소 예스러운 소재를 20~30대 젊은 층도 한방과 가까워지도록 하는 ‘감성한방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올해는 더욱 막강한 메인무대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인기그룹 코요태의 개막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김범수의 힐링콘서트, 쇼그맨(박성호, 김원효 등) 개그쇼, 볼빨간사춘기 미니콘서트 등이 매일 오후에 펼쳐지고 각종 경연대회와 지역예술단체 공연이 알차게 펼쳐진다.
게다가 지역경제 활성화 프로젝트가 더욱 강화된 시내행사장(여름광장)서는 앞서 언급한 한방여권체험, 한방바이오제천몰 및 약초시장상인회 특설매장, 한방테마체험존 등이 구축되고, 매일 밤 저녁 7시에 홍지민 뮤지컬 갈라쇼, 양재기 품바공연, 버즈 민경훈 미니콘서트, 서영은의 7080이야기 콘서트가 진행되며, 마지막 일요일에는 장윤정, 김나희, 정미애 등이 꾸미는‘미스트롯 in 제천’을 끝으로 여름광장 메인무대를 마무리하게 된다.
2019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의 입장료는 무료이며, 일부 유료 체험프로그램 등을 제외하고는 관람‧체험도 대부분 무료로 운영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박람회장 내에서는 제천화폐 모아와 한방통보가 통용된다. 제천화폐 ‘모아’로 한방통보를 구매 시 모아 1만원 권 1매를 개당 2천원인 한방통보 6개와 교환할 수 있어 모아를 사용할 경우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박람회장 방문 무료셔틀버스 운영과 함께 어르신 이동이 쉽도록 경로당이나 노인시설에 단체로 기다리시는‘어르신 맞춤형 셔틀버스’를 추가 운영하고, 제천 등록 택시를 이용 시 2,000원 상당의 한방통보를 제공하는 등 관람객 편의사항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는 2017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를 계기로 국내‧외에 각인되어 가고 있는 한방힐링도시 제천, 자연치유도시 제천을 확고히 할 뿐 아니라 국외에 이르기까지 산업적 브랜드 가치를 넓혀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행사장을 찾는 모든 관람객들이 제천시가 ‘머물고 싶은 도시’라는 기억을 함께 담아갈 수 있도록 박람회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전주와 함께 3대 약령시의 하나였던 제천! 한방바이오산업의 중심, 제천 한방바이오박람회! 건강한 삶이 곧 행복한 삶! 건강은 물론, 힐링과 추억까지 한껏 담아갈 수 있는 오감만족 건강축제로 놀러오세요.
글 트래블투데이 신익환 취재기자
발행2019년 09월 27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